[퍼옴] 2021년 8월 16일 월요일 간추린 뉴스
2021년 8월 16일 월요일 간추린 뉴스
■ 대체공휴일인 오늘은 중부 내륙과 남부 해안, 제주 등에 비가 내릴 것으로 예보됐습니다. 아침 최저기온은18∼24도, 낮 최고기온은 25∼32도의 분포를 나타내겠으며.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이 '좋음' 수준을 보이겠습니다.
■ 아프가니스탄이 20년 만에 다시 이슬람 무장조직 탈레반의 나라가 됐습니다. 외신에 따르면 압둘 사타르 미르 자크왈 아프간 내무부 장관은 이날"과도 정부에평화적인 권력 이양이 있을 것"이라며 탈레반에 사실상 항복을 선언했습니다.
■ 카리브해 아이티를 강타한 규모7.2강진의 사망자가724명으로 불었다고밝혔습니다. 부상자도 2천800명에 달해 인명피해는 계속 늘어날 것으로 우려됩니다.
■ 법원이 광복절 도심 집회를 허용해달라며 시민단체들이 낸 다수의 집행정지 신청을 줄줄이 기각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가파른확산세를 고려한 조치로 일부 집회를 허용했던 지난해 광복절 과는 달라진 모습입니다.
■ 광복절인 15일 수만명이 운집한 서울도심이 경찰차 벽과 펜스로 통제된 전날에 이어 보수 성향 단체들이 행사를 강행하면서 곳곳 에서 충돌과 실랑이가 이어졌습니다. 국민 혁명당은 이날 오후 3시 서울 종로구 새문안교회 앞에서 임시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 더불어당 대권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의 지지율이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오차범위 밖에서 앞선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5일 나왔습니다. 차기 대선후보 적합도를 조사한 결과,이 지사가 25.6%, 윤 전 총장이18.1%, 이낙연 전 대표가11.0%로 각각 집계됐습니다.
■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15일 이준석대표의 통화 녹취록유출 논란과 관련, "국민의 힘 부터 먼저 공정과 상식으로 단단하게 무장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 더불어당 대권주자인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15일"분열은 곧 패배"라며 최근 경선 과정에서 빚어진 '경선 불복논란' 과 관련해 "누가 최종 후보가 되면 지지할수 없다는 식으로 말하는 것은 있을수 없는 일" 이라며 "(우리끼리) 분열하면지지자 분열을 초래한다"고 우려했습니다.
■ 코로나19 확산세가 전국적으로 지속하면서 이번 4차 대유행의 '끝'을 가늠할 수 없는 불안한 상황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광복절연휴(8.14∼16) 첫날인주말의 검사 건수가 대폭 줄었으나 확진자 감소폭은 기대만큼 크지 않았습니다.
■ 일반 국민 50∼54세(1967∼1971년생)에 대한 코로나 19 백신 1차 접종이 오늘부터 시작됩니다. 오후 8시부터는 18∼49세 중 주민 등록상 생년월일 끝자리가'6'인 사람들이 접종 예약에 나섭니다.
■ 정부가 내년도 예산 총지출 규모를 600조원 안팎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사태 이후 심화된 신(新)양극화 해소 등 당면 현안에 주력하면서 한국판뉴딜과 탄소 중립 등 미래대응에도 대규모
재원을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 78년만에 고국 땅으로 돌아온 독립운동가 홍범도 장군의 유해가 15일국립대전 현충원에 도착 했습니다. 카자흐스탄 크즐오르다 공항을 출발한 홍 장군 유해는 서울공항으로 돌아왔습니다. 오후 11 시께 국립 대전 현충원으로 옮겨져 현충관에 임시 안치됐습니다. 유해봉환은 사망 연도 기준 78년 만입니다.
■ 여야 대권주자들은 제76주년 광복절인 15일 저마다 8·15 메시지를 발신 했습니다. 문대통령이 이날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대화의 문'을 강조하며 대일유화적 메시지를 발신한 가운데 강성지지층 표심을 의식, 선명한 반일 메시지를발신한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습니다.
■ 스가 요시히데 (菅義偉) 일본 총리가 태평양전쟁 패전일인 15일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 (靖國) 신사에 공물을 봉납했다고 교도 통신에 보도 했습니다. 스가 총리는 자신의 사무실을 통해 자민당 총재명의로 공물의 일종인 '다마구시'(玉串·비쭈기나무에 흰 종이를 단 것)비용을 사비로 야스쿠니신사에 봉납 했습니다.
■ 미국정부가 두 번째로 제공한 존슨&존슨사(社)의 코로나19 얀센 백신 40만회분이 15일 국내에 들어왔습니다. 코로나19 예방추진단에 따르면 얀센 백신 40만회분이 이날 낮12시 47분께 미국멤피스발(發) 페덱스 화물기 FX5132편으로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했습니다.
■ 새 임대차법 시행이후 신규·갱신 전셋값이 2배 까지 벌어지는 '이중가격' 현상이 보편화된 가운데 최근에는 이를 넘어 '삼중가격'이 형성되고 있어 전세시장의 혼란이 심각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 코로나19감염 사례가 급증한 제주도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조치가 2주간 진행된다. 제주도는18일 0시부터29일 자정까지 사회적 거리두기를 현행 3단계에서 4단계로 격상한다고 15일 밝혔습니다.
■ 손흥민(29·토트넘)이 2잉글랜드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EPL) 개막전에서 '디펜딩 챔피언' 맨체스터 시티를 상대로 리그 1호골을 폭발 하며 팀에 승리를 선물했습니다. 최전방 원톱 스트라이커로 선발 출전해 후반10분 페널티지역 오른쪽에서 왼발 슛으로 결승골을 터트렸습니다.
■ kt wiz가 삼성 라이온즈를 상대로 주말 3연전을 쓸어 담고 선두 질주를 계속했습니다. 수원 에서 열린 2021신한 은행 SOL KBO리그 에서 강백호가 동점 2타점 2 루타를 날린 가운데 황재균과 장성우가 각각 솔로홈런을 쏘아 올려 삼성에 6-4로 역전승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