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내일의 부 2 오메가편 - 조던 김장섭 지음
    책으로부터 2021. 10. 6. 23:18

    세계에서 기술로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나라는 미국이 유일하다.



    오늘도 국장이 끝없이 내려가고, 미장도 하락으로 시작했습니다.
    이럴수록 더 처음으로 돌아가야 하지 않을까요.

    어제에 이어서 내일의 부 2 오메가편도 정리해 보겠습니다.

    39p
    이처럼 욕심이란 비교하는 마음에서 임태된다. 사람은 욕심이 한번 생기면 그 다음부터는 욕심을 부리게 되어 있다.
    72p
    그런데 공황이 아니면서 갑자기 나스닥에 -3%가 떳고 내가 1등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면 이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아쉽게도 이때도 팔아야 한다. 이때까지 1등 주식의 수익률이 얼마인지 관계없이 일단 팔고 한 달을 관망해야 한다. 현재 수익률이 50% 이상이니 버틸 수 있다고 판단하지 말고, 소나기는 피해가는 것이 현명하다.
    97p
    부동산은 공황이 닥치면 대처가 되지 않는다. 도대체가 팔리지 않고 높은 레버리지가 독으로 작용하여 한순간에 전재산을 날리는 최악의 상황을 불러온다. 따라서 공황이 오면, 부동산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부동산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이 돈을 번다.
    98p
    국내주식은 삼성전자 등 일부 우량주를 제외하고는 모두 안 팔린다고 보면 된다. IMF 때 주가는 70% 이상 떨어졌으며 상장폐지 된 종목도 허다했다. 2008년 금융위기 때는 한국이 아닌 미국이 망했는데도 불구하고 한국주식이 폭락했다.
    109p
    그렇다면 인공지능의 특징은 무엇인가? 살 때는 지속적으로 사서 주가를 올리고 한 번 팔기 시작하면 마음먹은 물량을 다 털어 낸다. 즉 매뉴얼화 되어있기 때문에 오른다고 포지션을 잡으면 사려는 물량을 끝까지 따라가서 마지막 한 주까지 전부 사들이고, 팔려고 포지션을 잡으면 마지막 한 주까지 전부 팔아버리는 특성이 있다. 따라서 오를 때는 끊임없이 오르고 떨어질 때는 하염없이 떨어진다.
    111p
    다음 번에 공황이 온다면 다시 금융위기로 올 것이다. 왜냐하면 이 정도로 큰 파생상품 시장이 붕괴된다면 금융위기는 반드시 닥치기 때문이다. 그래서 언젠가는 반드시 공황이 오고 공황이 온다면 바닥을 모르고 추락할 것이다. 따라서 -3%가 뜨면 반드시 팔고 채권으로 갈아타야 한다.
    191p
    달러는 현대의 황금이다. 그러니 미국은 중국을 침략할 이유가 없다. 중국도 미국을 침략할 이유가 없다.
    192p
    그러니 소프트파워가 없는 나라는 노예가 되고 소프트파워가 있는 나라는 부자가 된다.
    201p
    올라버린 노동비를 상쇄하면서 생산성 향상을 이루려면 방법은 '기술'뿐이다. 세계에서 기술로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나라는 미국이 유일하다. 기술은 창의적인 개인과 지식재산권을 인정하는 풍토에서만 자란다.
    202p
    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이 무엇이겠는가? 구조조정뿐이다. 이익을 못 내는 기업은 과감하게 정리하고 신산업으로 체질을 바꿔야 한다. 그러나 말처럼 쉽지않다.
    구조조정은 대규모 실업사태를 불러온다.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정권이 바뀔 수도 있는 문제다. 중국과 같은 공산주의 국가에서는 정권자체가 붕괴될 수도 있다. 따라서 정치권에서는 해결방법을 알면서도 실행하기 어렵다.
    238p
    나스닥 평균적인 등락폭이 0.2% 정도임을 감안할 때 22.61%의 폭락은 완벽한 재앙에 가깜다. 이후 회복에 걸린 시간은 약 2년이다. *Black Monday에 다우 존스 산업평균지수는 508포인트 (22.61%) 하락했다.
    266p
    바로 '이웃나라 거지 만들기 게임'이기 때문이다. 디플레이션 우려, 즉 경기가 좋지 않아서 누구도 주택, 주식 등을 안 사려고 할 때 국가에서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바로 자국의 돈 가치를 낮춰서 수출을 늘리는 방법이다. 즉, 물건을 더 많이 팔아서 흑자가 되니 이웃 나라의 부를 빼앗아 오는 효과가 발생한다.
    286p
    그런데 중국은 왜 거의 공짜나 다름없는 그리고 자금을 회수할 수 있을지도 미지수인 사업을 하는 것일까? 왜냐하면 위안화를 수출해야 하기 때문이다. 중국은 끊임없이 일자리를 만들어내야 한다.
    306p
    세계의 모든 나라가 미국을 뜯어 먹으려 하고 있는데 미국이 관세를 때리지 않겠는가? 중국과 세게 한판 붙고 있고, 중국이 떨어지면 그 다음은 일본과 유럽 그리고 한국, 대만 등이 될 것이다.

    그럼 부자 되세요!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