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강자의 조건 - 저자 이주희
    책으로부터 2021. 10. 13. 20:18
    당신은 강자의 조건을 가졌는가?


    각 당의 대통령 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으로 온 나라가 시끌합니다.

    과연 어떤 생각을 가진 분이 대통령이 되어야 우리나라가 강국이 될까요?

     

    최근 아프가니스탄이 탈레반에게 넘어가면서 많은 난민들이 생겼습니다.

    한국으로도 오고 싶어했지만 쉽지 않았습니다.

     

    대한민국이 강국이 되기 해서는 어떤 관용을 보여줄 수 있는 리더가 대통령이 되어야 할까요.

    들어가는 말
    폐쇄적인 순혈주의는 환경변화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 자신들에게 익숙하고, 자신이 잘하고 있는 것에만 집착하기 때문이다.
    ...
    (리콴유 싱가포르 전 수상)
    그는 중국은 미국을 추월할 수 없을 것이라고 대답했다. 그 이유는 중국의 인적자원은 13억이지만 미국의 인적자원은 70억이기 때문이라고 대답했다.
    ...
    시리아 출신 아버지를 둔 스티브 잡스와 케냐 출신 아버지를 둔 오바마, 헝가리 이민자 출신의 조지 소로스가 공존하는 미국은 그 다원성만으로도 전 세계의 인재를 끌어들이는 힘을 가지고 있다. 
    5p
    진짜 강한 군대는 이기고 있을 때 잘 싸우는 군대가 아니다. 이기고 있을 때는 누구나 잘 싸운다. 지고 있을 때도 잘 싸우는 군대가 정말 강한 군대다. 
    ...
    망하는 게 당연할 정도의 상화엥서 어떻게 그 위기를 이겨내는가를 보아야만 진면목을 알 수 있다.
    55p
    새로운 부족이 로마에 합병될 때마다 귀족들은 로마귀족이 되어 원로원에 의석을 보장받았고 평민들은 로마시민이 되어 투표권을 부여받았다. 따라서 후대에 로마를 이끈 사람들은 대부분 오리지널한 로마인이 아니다.
    58p
    로마인들이 관용적인 태도로 패자를 받아들인 것은 그들이 도덕적인 민족이어서가 아니다. 오히려 그들이 실용적인 민족이었기 때문이다.
    79p
    많은 사람들이 잘못 생각하고 있듯이 우리가 정복한 땅의 자유민들의 자손들에게 공직을 부여하자는 것을 갑작스럽게 이루어진 혁신이 아니라 유구한 우리나라의 보편적 관습입니다. ... 정복당한 자들로 하여금 그들의 금과 자산을 로마로 가져오게 하십시오.
    110p
    몽골인은 자신이 점령한 모든 나라 사람들을 활용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말이죠. 역사적으로 아주 놀라운 일입니다.
    113p
    몽골인들은 자신이 잘 할 수 없는 분야에서는 거리낌 없이 자신이 정복한 이방인들의 도움을 받았다.
    116p
    재미있는 것은 몽골군은 항상 무기 그 자체보다 무기를 만들 줄 아는 사람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했다는 점이다. 근대적인 인권 개념 같은 게 있어서가 아니라 그렇게 하는 것이 훨씬 더 실용적이었기 때문이다.
    130p
    대부분의 인간이 이렇게 자유로운 사고를 가지지 못하는 것은 불안하기 때문이다. 자신의 판단력, 자신의 의지, 자신의 자유로운 선택에 대한 불안감 대문에 자신과 혈연적으로, 혹은 지역적으로, 때론 종교적으로 공통점이 많은 사람들에게 의존하게 되는 것이다. 이것이 대다수 인간이 가지는 한계인 셈인데 테무진은 어린시절의 고난으로부터 오히려 인간성의 한계를 넘어설 수 있는 건강한 개방성에 도달한 셈이다.
    237p
    스페인의 문호 세르반테스의 표현을 빌리자면 "대포라는 악마 같은 발명품 때문에 가장 용감한 사람이 가장 비열한 겁쟁이들 손에 목숨을 잃게 되었다." 하지만 분노만으로는 상황을 해결할 수 없었다.
    247p
    1588년 이후 영국은 강력한 해상국가가 되었습니다. 실제로 그런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이 이야기를 믿습니다. 백 년 동안 스스로에게 이 이야기를 반복해서 들려줍니다. 그리고 드디어 이야기가 현실이 됩니다.
    ...
    해상을 장악하는 데 120년이 걸렸습니다. 스스로에게 계속 이야기 했기 때문입니다. 계속 사실이라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세계를 보는 방식을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
    이는 사실이라기보다는 문화적 해석입니다. 궁극적으로 이는 신념입니다.
    263p
    하지만 탄압은 오히려 더욱 강력한 반발을 불러 일으켰다.
    282p
    종교적 관용과 경제적 기회의 보장은 유럽 각지로부터 유대인들을 끌어 드렸다.
    ...
    이렇게 유대인들과 이슬람인들이 몰려들자 왕국의 경제력도 함께 향상되기 시작했다. 인재와 기술이 있는 곳에 경제적 번영이 함께 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기 때문이다. 결국 이교도에 대한 관용은 톨레도를 정치, 문화, 산업의 중심지로 만들었다.
    298p
    종교적 관용을 독립의 명분으로 삼자 유럽 전역에서 박해받던 소수자들이 네덜란드로 몰려들었다.
    301p
    그런데 이주할 수 있었던 사람 대부분이 상인이거나 특별한 기술을 가진 장인이었습니다.
    ...
    단지 종교적 자유를 보장하는 것만으로 네덜란드는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손에 쥘 수 있었던 것이다.
    320p
    "데카르트는 프랑스 출신의 철학자이자 학자였습니다. 데카르트가 네덜란드로 온 이유는 네덜란드에서 모든 일이 가능했기 때문입니다.
    405p
    (미국)
    인종 차별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졌기 때문에 남부 지역에 대한 투자도 활발해졌다.
    410p
    남의 나라에 가서 성공한 자랑스러운 우리 민족의 신화는 요즘도 사그러들줄 모른다.
    ...
    그 우수한 인재들이 누구를 위해 일하고 있는가를 생각해보면 대답은 자명하다. 정말 대단한 것은 사실 그 우수한 인재들을 자기 나라에서 성공하게 만든 미국과 프랑스인 것이다.

    그럼 부자 되세요!

Designed by Tistory.